본문 바로가기
IT업무향상

컴퓨터 인터넷 접속 안될 경우 자체 해결 방법

by 삽질구만리 2023. 7. 26.

 

 
컴퓨터가 인터넷 접속이 안될 경우 자체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회사나 집에서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갑자기 인터넷이 안 될 경우가 발생합니다. 내 컴퓨터가 인터넷이 안된다면 큰 문제입니다. 대부분 회사 그룹웨어나 인트라넷, 전자결재 등 으 업무가 인터넷으로 접속하여 진행하는 경우가 많아 업무 처리에 큰 차질을 불러일으킵니다.
  • 회사에 네트워크 / 시스템 관리자가 있어 관리부서에 요청하는 경우면 다행이지만 영세한 규모의 회사, 집에서는 전용 회선 업체에서 작업해 준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 네트워크 문제가 이해하고 조치하기에는 어려운 게 사실입니다. 그러나 아래 진단 항목을 하나 둘 진행하시다 보면 쉽게 문제를 해결할 경우도 많습니다. 컴퓨터 자체 네트워크 정보를 변경하거나 공유기(허브) 전원이 꺼졌다든지, 인터넷 선이 문제라든지 등등 쉽게 발견하는 문제가 대부분입니다.

이슈

  • 인터넷이 안 될 경우 문제가 될만한 부분들을 정리해 보면 내 컴퓨터 문제와 외부 환경 문제로 나눠집니다.
  1. 컴퓨터 내부 문제
    1. 운영체제(웹브라우저) 및 환경설정 문제
    2. 하드웨어 고장(메인보드)
  2. 컴퓨터 외부 문제
    1. 네트워크 선 확인
    2. 공유기 또는 스위칭 허브 전원 및 접속 상태(LED) 확인
    3. 인터넷 서비스 제공 업체 문제
    4. DNS 서비스 제공 업체 문제
  • 절차는 내부 먼저 확인하시고 그다음 옆 동료의 인터넷을 확인하고, 다른 사무실에는 인터넷이 되는지, 회사 전체가 인터넷이 되는지 등 내부에서 외부로 영역을 확장하면서 문제점을 확인해야 합니다.
  • 내 컴퓨터 문제인데 인터넷이 안된다고 외부로 얘기하는 것보다는 스스로 자가 진단을 해보고 난 후. 인터넷 연결이 안 된다고 말하는 것이 훨씬 업무 생활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내 컴퓨터 상태(네트워크 정보 포함) 확인

  • 먼저 컴퓨터가 인터넷이 안될 경우 맨 처음 해보는 것이 컴퓨터를 껐다가 다시 켜는 것(리부팅)입니다. 이게 무슨 팁이냐고 하시겠지만 MS 사에서 만든 기술력 중에 가장 으뜸은 컴퓨터를 껐다가 켜는 것(?)입니다. 인터넷 문제뿐만 아니라 한글이나 오피스 프로그램, 각종 프로그램에 수행에 문제가 되었을 때도 바이러스를 제외하고는 껐다가 켜면 대부분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윈도우 사용 중에 프로그램 충돌이나 다른 이슈로 네트워크에 문제가 생겨 인터넷이 안 될 수도 있으니 시작 전에 무조건 컴퓨터를 껐다가 켜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껐다가 켰는데도 안되면 일단 내부에서 문제점을 찾아봐야 합니다.
  • 네트워킹 작업은 초기 정보를 캡처를 받아놓던지 적어 두시고 작업하시면 좋습니다.
  • 초기로 복구할 경우 IP, Gateway, dns 정보를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꼭 메모지나 수첩에 적어 두십시오.
  • 먼저 내 컴퓨터 상태를 확인해 봅니다.
    • 여기서 확인할 정보는 자신의 아이피(IP), 게이트웨이(Gateway) 주소, DNS(Domain Name Service) 서버 주소입니다.
    • 아이피와 게이트웨이 정보는 "ipconfig"라는 명령어로, DNS 서버 주소는 "nslookup" 명령어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시작]-[실행] 클릭한 후 "cmd"를 입력합니다.
 

그러면 프롬프트 창이 나타납니다.

커서가 깜빡이는 부분에 "ipconfig"라고 입력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어댑터 번호는 다르나 이더넷 어댑터 하나에 IP 주소가 세팅되어 있는 어댑터가 있을 겁니다.

위와 같이 안 나오면 네트워크 자체가 없는 것이므로 네트워크 설정부터 다시 진행하셔야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정보는 IPv4 주소와 기본 게이트웨이 주소입니다.

  • IPv4 주소 : 192.168.1.28 (내 컴퓨터 아이피 주소)
  • 기본 게이트웨이: 192.168.1.1 (내 컴퓨터 아이피를 관리/운영하는 주체(상위 서버))

두 번째로 nslookup 을 입력합니다.

 

그러면 조금 시간이 지나서 DNS 주소가 나타납니다.

저는 168.126.63.1이 DNS 서버 주소입니다. (kns.kornet.net) (사무실 컴퓨터)

집 컴퓨터는 61.41.153.2 (pcns.bora.net)이 기본 DNS 서버네요

  • DNS 서버는 내부적으로 naver.com 을 네이버 서버 IP로 변환해 주는 기능을 합니다. 컴퓨터는 통신할 때 ip로 합니다.
  • dns 서버를 못 찾는 경우면 웹 브라우저에서 naver.com을 치면 접속이 안되실 겁니다.
  • 나가실 때는 "exit"를 입력 후 엔터를 누르시면 됩니다.

그러면 일단 필요한 3개 정보를 확인했습니다.

  • 일반적으로 네트워크 구성은 복잡할 수도 있고 단순할 수도 있는데 현재 정보로 네트워크를 쉽게 도식으로 정리해 봤습니다.
  • 일반 회사들의 대부분은 위의 구조가 기본이고 더 복잡하거나 허브가 빠져 있는 경우입니다.
  • 나는 인터넷이 안되고 동료는 인터넷이 될 경우 내 컴퓨터가 문제이고요 내 컴퓨터 설정 확인, 케이블 확인, 허브에 내 케이블 연결 포트 확인
  • 연구개발실(202)은 인터넷이 안되고 행정 지원실(201)은 인터넷이 된다면 허브(A)의 문제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 허브(A) 상태 확인 / 껐다 켜기, 게이트웨이에서 허브(A)까지 케이블 확인, 게이트웨이 해당 포트 확인
  • 연구개발실과 행정 지원실 모두 인터넷이 안된다면 게이트웨이(공유기)나 외부 인터넷 회선이 문제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게이트웨이 확인, 전용회선 업체 확인)

사무실에서 위 커맨드(cmd) 명령어를 활용하여 IP 정보와 게이트웨이 정보를 확인하신후 위 그림을 참고하셔서 네트워크 구성도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 어디가 문제인지 알 수 있습니다.

  • 참고로 내 네트워크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파일 탐색기]를 열고 네트워크 아이콘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 [속성] 클릭
    • 네트워크 및 공유센터에서 1번 부분에 이더넷1 또는 2로 되어 있으면 해당 부분을 클릭합니다.
    • 맨 좌측 화면이 뜨고 여기서 속성(2번)을 클릭합니다.
    • 중간 화면이 뜨고 인터넷 프로토콜 버전 4(TCP/IPv4)를 선택(3번) 후 속성(R)을 클릭합니다.
    • 맨 우측과 같이 인터넷 프로토콜 버전 4(TCP/IPv4) 네티워크 프로토콜 속성 창이 나타납니다.
    • 속성창에서는 "자동으로 IP 주소 받기"와 "다음 IP 주소 사용" 이 있습니다.
      • [자동으로 IP 주소 받기]는 위에 게이트웨이가 알아서 IP를 할당해 주는 것이고요. 컴퓨터는 게이트웨이에 처음 접속할 때 IP를 할당받습니다. ( 내컴퓨터가 IP 192.168.1.28를 할당받은 것이죠)
      • [다음 IP 주소 사용]은 사내 내부 정책에 따라 IP를 수동으로 발급해 주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에는 해당 정보를 꼭 기억해 주시거나 메모장이나 수첩에 꼭 적어놓으시면 좋습니다. (컴퓨터 새로 설치할 경우 위 IP, 서브넷 마스크, 기본 게이트웨이 정보가 필요함)
      • DNS도 자동으로 찾게 되어 있는데 수동으로 지정하면 접속이 안될 경우가 있어 그대로 설정을 해주시고 IP, 서브넷마스크, 게이트웨이, DNS 서버 주소 꼭 적어두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컴퓨터 내부 문제로 인터넷이 안되는 경우

 
  • 먼저 내 컴퓨터에서 게이트웨이까지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 봅니다.
    • 확인은 커맨드 창에서 게이트웨이까지 접속이 되는지 체크하면 됩니다.
    • 위에서 띄운 cmd 창에서 "ping 192.168.1.1" (내 게이트웨이 아이피)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 그러면 내 컴퓨터가 게이트웨이에게 네트워크 접속 신호를 보내고 받는 행위를 수행합니다. (이걸 핑을 때린다고 합니다. )
    • 이렇게 수신하고 받으면 나와 게이트웨이 사이에는 문제가 없는 상태입니다.    
 
    • 외부 서버와도 통신이 되는지 확인해 봅시다.
      • 위에서 띄운 cmd 창에서 "ping 168.126.63.1" (내 DNS 서버 아이피)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 패킷 송수신이 되면 게이트웨이를 지나 외부 인터넷망과도 잘 연결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 만약 문제가 있을 경우는 아래와 같이 패킷 송수신에 문제가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이럴 경우는 내 컴퓨터와 게이트웨이까지의 케이블에 문제가 있는 경우입니다.
  •  
 
  • 게이트웨이까지 통신이 되는데 웹 브라우저에서 홈페이지(네이버) 접속 에러가 나면
    • DNS 서버를 못 찾는 경우가 있을 수 있고 (nslookup을 이용하여 dns 서버를 찾는지 확인해 보면 됩니다. )
      • 이 경우는 게이트웨이가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외부 네트워크 )
    • 웹브라우저 자체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이 경우는 웹브라우저를 다시 깔던지 익스플로러와 크롬, 웨일 등 다른 웹 브라우저를 실행해서 특정 브라우저의 문제인지 체크해 보시면 됩니다.

2. 하드웨어 고장(메인보드, 케이블 접속부분, 케이블)

  •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화면에서 오른쪽에 이더넷 부분에 아무것도 없다면 하드웨어가 설치되지 않은 것입니다.
    • 새 장치 검색을 하던지 컴퓨터 안에 메인보드에 네트워크 부분을 확인해 봐야 합니다.

컴퓨터 외부 문제로 인터넷이 안되는 경우

 
1. 게이트웨이까지 통신이 안되는 경우(공유기 또는 스위칭 허브 확인)
 
  • 만약 위와 같이 이더넷이 잡혀 있고 게이트웨이까지 ping 송수신이 안되는 경우는 아랫부분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 PC 케이블 접속 확인 / 뺐다 꽂기
    • 게이트웨이 해당 포트 확인 / 다른 포트에 꽂아보기
    • 중간 허브 동작 상태 확인 / 리부팅하기, 다른 포트에 꽂아보기
    • 네트워크 케이블을 확인 / 피복 상태 확인
2. 게이트웨이까지 통신이 되는 경우(외부(전용선) 연결 확인)
 
  • 게이트웨이에서 외부 인터넷 전용선이 꽂아져 있는 경우에는 광케이블 외부 접속 LED를 확인해 주시고 (장비 사용설명서 확인)
  • 게이트웨이를 리부팅해 주시면 됩니다. (타 부서에 영향이 있으므로 이 부분은 타부서와 협조 후 진행하셔야 합니다. )
  • 게이트웨이를 리부팅했는데도 인터넷이 안된다면 인터넷 전용회선 업체에 전화를 하시고 조치를 부탁하셔야 합니다.

 

현재까지 윈도우 사용할 때 인터넷이 안될 때 부분별 조치 방안을 살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