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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읽기/자기계발

나는 자는 동안에도 돈을 번다 - 리뷰요정리남, 다산북스

by 삽질구만리 2023. 7. 15.

[북리뷰 #1]

 

나는 자는 동안에도 돈을 번다 - 리뷰요정리남, 다산북스

 

 

책소개

“디지털 노마드 시대, 지금껏 고집해왔던 돈 버는 방식을 바꿔라!”

N포세대 취준생이 0원으로 시작해
월 1,000만 원을 벌게 된 수익형 블로그의 모든 것
워런 버핏은 잠자는 동안에도 돈이 들어오는 방법을 찾아내지 못한다면 죽을 때까지 일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렇지만 자는 동안에도 돈을 번다는 게 어디 말처럼 쉬울까? 경제적 이유로 많은 것을 포기해야 하는 시대, 자는 시간을 쪼개서라도 일해야 한다는 말이 더 현실적일 것이다. 하지만 『나는 자는 동안에도 돈을 번다』의 저자 리남은 자면서 돈 버는 방법을 몰라서 못하는 것일 뿐 생각보다 쉬울 수도 있다고 힘주어 말한다. 저자 리남은 취업이 잘된다는 말을 듣고 싫어하는 분야를 대학 전공으로 삼았을 정도로 지극히 현실적인 사람이었다. 하지만 월급만으로는 안정적인 삶을 살 수 없는 현실을 깨닫고 돌연 취업 포기를 선언했다. 그 후 온라인에서 돈을 벌 방법을 연구하며, 수많은 플랫폼 중에서 블로그의 가능성을 보고 도전했다. 그 결과 1년 6개월 만에 블로그 수익 1억을 돌파하고 지금은 경제적 시간적 자유를 거머쥔 디지털 노마드로서 한 달에 3,000만 원 이상의 안정적인 수익을 얻고 있다.

사실 유튜브나 틱톡과 같은 새로운 플랫폼의 등장으로 블로그는 이미 한물간 것 아니냐는 지적이 많았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블로그는 지속적으로 성장 중이다. 그 이유는 블로그로 수익을 얻는 새로운 시장이 열리면서 2030들이 대거 유입되었기 때문이다. 이뿐만 아니라 코로나19로 인해 일상을 공유하는 글이 늘어나면서 텍스트 중심의 블로그 포스팅 수는 역대 최고 글 생산량을 달성했다. 그야말로 대세 부업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월급만으로는 완벽하게 안정적인 삶을 꾸릴 수 없다는 걸 우리는 잘 알고 있다. 그렇다고 주식이나 부동산에 투자할 여윳돈이 있는 것도 아니라면 지금 당장 수익형 블로그를 시작해야 한다. 무자본, 최소 시간, 공간 제약이 없는 수익형 블로그만이 직장인을 위한 가장 현실적인 부업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당신의 일상과 경험이 돈으로 변하길 원한다면 지금껏 고집해왔던 돈 버는 방식을 바꿔라. 자는 동안에도 돈을 벌 다음 차례는 바로 당신이 될 것이다.

 - 다산북스

목차

추천의 글
리남의 강의를 수강한 분들의 실제 후기

프롤로그
지극히 평범했던 나도 했기 때문에
당신도 할 수 있습니다

제1부 원하는 것을 이루는 부의 마인드셋
01 돈을 벌기 위해 취업을 포기했다
나는 N포세대다
탈선도 필요할 때가 있다
바뀌고자 한다면 행동이 우선이다
나 자신을 알기로 했다

02 나는 자면서도 돈을 벌기로 결심했다
의심을 확신으로 전환하라
온라인은 모든 게 돈이다
당신도 같은 실수를 하고 있을지 모른다
도움 없이 스스로 시작하는 방법

03 무자본으로 파이프라인을 구축하라
월급은 노후를 보장하지 않는다
죽는 순간까지 물을 길을 수는 없다
*부업을 하는 이유: 파이프라인
무자본, 최소 시간, 공간 제약이 없는 가장 현실적인 부업
*취미로 돈을 버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
파이프라인 구축을 위해 필요한 것

04 거창하지 않아야 시작할 수 있다
블루오션을 찾지 않기로 했다
블로그는 이제 끝났다는 모두의 거짓말
*블로그로 돈 버는 시대는 끝났다?
사실 거창한 이유는 필요 없다

05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로 다짐했다
실패를 통해서도 배울 게 있다
처음에 돈을 벌지 못했던 이유
*블로그로 돈을 벌기 위해 필요한 것
그때는 몰랐고, 지금은 알게 된 것
여우와 두루미가 내게 준 교훈

제2부 자면서도 돈이 들어오는 파이프라인 구축 공식
01 성공의 핵심은 극비의 노하우가 아니다
근본적으로 필요한 것
온라인 마케팅으로 돈을 버는 방법
*인터넷 광고 종류 정리
반드시 알아야 할 마케팅 플랫폼

02 딱, 아는 만큼 보인다
블로그 서비스의 종류와 특징
*수익형 블로그 어디서 만들까?
*워드프레스 정말 저품질이 없을까?
애드센스를 선택한 이유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의 차이
*블로그 월 1000만 원 수익 공개

03 첫 단추를 제대로 끼우는 게 중요하다
시작이 반이다
티스토리 블로그 사용법
*수익형 블로그 최적화 세팅
*티스토리 신규 에디터 사용법
검색되는 블로그를 만들자
*블로그 검색 등록 하는 방법

04 시작은 구글 애드센스로 하라
구글 애드센스 승인 TIP: 정공법과 편법
구들 애드센스 신청하기
*구글 애드센스 승인받기
구글 애드센스 사용법
*애드센스 광고 넣는 방법

05 어떻게 나만의 무기를 갖는가
나만의 효과적인 무기를 갖는 방법
*블로그 주제 선정 TIP
*키워드 추출 방법
장기적으로 필요한 마인드
당신은 나보다 더 빨리 성공할 것이다

에필로그
이 책 제목의 주인공이
당신이었으면 좋겠습니다
- 다산북스
 

 

총평

  • 강릉에서 부산 출장오면서 KTX에서 읽은 책이다. 
  • SNS나 블로그를 활용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에 대하여 소개한 책. 특히 티스토리와 구글 애드센스를 이용한 수익 창출에 대한 이해와 실제 구축하는 방법을 설명함
  • 블로그 개설과 함께 수익을 높이기 위한 환경설정, 검색엔진 등록, 다양한 방법에 대해 설명함
  • 책은 어려움 없이 읽었으며 요즘 내가 관심있는 수익형 블로그에 대한 셜명을 아주 잘 해준 책
  • 내년 이맘때에 내 블로그는 수익을 얼마나 낼 수 있을까? 
  • 나도 돈 잘버는 블로거가 되고 싶다. ~~~~~~~~~~~!!
  • 평점(3.5): ★★★☆

 


주요 문장 정리

1부. 원하는 것을 이루는 부의 마인드셋

  • 01 돈을 벌기 위해 취업을 포기했다
    • 진정으로 지금과 다른 삶을 원한다면 아주 사소한 것이라도 바꿔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사실이다.
    • 바꿔보려는 노력은 바로 행동하는 것이다. 
    •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서 무언가 바뀔꺼라는 헛된 희망은 버려라.
    • 내가 바뀔 수 있는 최적의 장소와 시간은 바로 여기 지금 당장.
    • 부자가 되는 방법, 돈을 버는 방법은 다양하다. 나는 인터넷으로 돈을 벌기로 결심했다.
  • 02 나는 자면서도 돈을 벌기로 결심했다
    • 모든 사회 현상에서 사람이 모이는 곳에 돈이 모이고 인터넷도 동일하다.
    • 인터넷은 무엇보다 무자본으로 위험 부담 없이 바로 시작할 수 있다는게 큰 매력이다. 
    • 온라은은 모든게 돈이다. 유튜브, 블로그, SNS, 검색엔진, 포털, O2O, 매칭 플랫폼 등
    • 블로그 시작 초기에는 돈이 안된다는 말들이 많았다. 
    • 중요한건 '무엇'이 아닌, '어떻게' 이다. 플랫폼 자체에 얽매여 돈을 바는 밥법이 아예다르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어떤 플랫폼을 이용하든 인터넷으로 돈을 버는 방법은 생산, 판매, 광고로 정해져 있다.
    • 인터넷 창업에 가장 중요한 기준: 1. 수익 구조에 의문이 없어야 한다. 2. 무자본으로 할 수 있어야 한다.
    • 돈버는 방법
      • 생산: 원고료를 받아 글을 작성하는 용도로 운영
      • 판매: 내가 운영하는 매장이나 판매하는 상품을 홍보하는 용도로 사용
      • 광고(홍보): 다른 업체나 기업 상품을 홍보해주는 용도로 운영
  • 03 무자본으로 파이프라인을 구축하라
    • 월급은 노후를 보장하지 않는다. 
      • 텍스트위주:  블로그
      • 영상위주:  유튜브
      • 이미지위주:  인스타그램
    • 죽는 순간까지 물을 길을 수는 없다
    • 돈돈 30만원이라도 꾸준한 파이프라인을 만들자는 생각으로 내가 인터넷으로 할 수 있는 일을 찾기 시작했다.
    • 한개의 물통으로 내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면, 내가 처한 상황에 따라 그만큼 더 많은 물통을 가지고 가면 된다. 작은 물통이 여러개로 큰 물통 하나를 대치하면 된다.
    • 나는 이런 태도가 매달 고정급을 받는 직장인이 더 큰 수익을 얻게 되는 마인드셋의 기본이라고 생각한다. 
    • 블로그를 가장 현실적인 부업이라고 생각하는 이유
      • 1. 리스크가 전혀 없다. (초기 비용 및 전문 능력 필요 없음), 사업자 등록도 필요 없음. 직장을 다니면서도 사업을 진행할 수 있음
      • 2. 접근성이 좋다. (인터넷 기반 서비스로 컴퓨터, 노트북, 태블릿, 휴대폰 등 어떠한 기기로도 바로 이용할 수 있다. 공간적인 제약이 거의 없다.
      • 여행지, 출장지, 집, 사무실 등, 또한 시간적인 제약도 없다. 한번에 끝내지 않아도 된다. 아이디어만 적어 놨다가 퇴근에서 잠깐 작성하면 된다. 
    • 성과를 만드는 현실적인 생각
      • 1. 시작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변하지 않는다.
      • 2. 처음부터 잘할 수는 없다.
      • 3. 누가 처음부터 끝까지 알려주지 않는다.
      • 4. 모르면 공부하고 경험하면 된다.
      • 5. 성공한 사람도 이러한 과정을 거쳤다.
    • 시간은 돈이다 라고들 하지만 시간은 돈이라기 보다는 마일리지다. 즉 사용하지 않으면 사라진다.
      •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서 '시간은 돈이다'라는 말을 하는 것은 자기합리화에 불과하다.
      • 시간을 흘려보내지 말고 어떻게든 사용하라.
    • 처음 작성이 거창하고 완벽할 필요는 없다. 완벽을 고집하면 준비과정이 늘어난다. 준비 과정이 길어지면 포기할 이유가 많아진다.  
      • 시작하고 수정을 거듭하라. (에자일 방법론과 같이)
    • 리남의 도전방식
      • 1. 필요성을 느끼면 일단 시작한 상태에서 배운다.
      • 2. 첫 도전은 실패하는 게 당연하다.
      • 3. 궁금한 것들을 시도하며 겅험(정보)를 쌓는걸 중시한다.
      • 4. .실패하면 그 경험을 바탕으로 더 나은 도전을 한다.
      • 5. 성공할 경우 방법을 반복하고 성과를 늘린다.
  • 04 거창하지 않아야 시작할 수 있다
    • 인터넷으로 돈버는 방법은 레드오션이라고 한다. 그래도 어떤가 누군가는 돈을 벌고 있다. 틈새를 찾고 콘텐츠를 확보하여 지속적으로 투자(시간)하라
    • 즉 블루오션을 찾는것도 좋지만 그럴 능력이 없다만 레드오션에 접근하여 그곳에서 성과를 보는 것도 방법이다. 
    • 물고기가 많고 어선이 많은 곳과 물고기가 없는데 어선이 적은 경우 잘하면 물고기가 많고 어선이 많아도 물고기를 잡을 확률어 더 커진다고 생각한다
    • 인터넷에서 콘텐츠는 무한정 소비가 가능하다. 실제로 고기를 낚는 어선은 그리 많지 않을지도 모른다. 
    • 당신이 도전하는 분야가 처음에는 레드오션처럼 보일지 모르나 진짜 경쟁자는 생각보다 많지 않다는 것이다. 
    • 즉 수요만 끊기지 않는다면 경쟁자가 얼마나 많은 무조건 이득을 볼 수 밖에 없다. 그러므로 1층짜리 건물(겉으로 보이는 경쟁자)만 잔뜩 있는 상황이라면 나는 빌딩을 쌓는다는 마음으로 차곡차곡 콘텐츠를 쌓아 올리면 된다. 그렇게 되면 수많인 저즟 건물 사이의 고층 건물처럼 단연 돋보일 수 밖에 없는, 이때부터 수요가 많아져 꿈에 바라던 불로소득이 시작된다.
    • 블로그의 좋류
      • 1. 설치형 블로그
        • 도메인과 웹호스팅이 필요하다.
        • 유지 비용과 직접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 사이트 제작부터 모든 것이 자유롭다.
        • 전문적인 웹사이트 지식이 필요하다.
        • 워드프레스, 텍스트큐브 등
      • 2. 가입형 블로그
        • 포털이나 블로그 웹사이트 등에서 모든 기능을 제공한다.
        • 유지 비용이 필요 없으며 모든 관리가 자동으로 이루어진다.
        • 서비스의 정책을 따라야 한다.
        • 전문적인 웹사이트 지식이 필요 없다. 
        • 네이버 블로그, 다음카카오, 티스토리 등
    • 블로그의 경우 포털 서비스가 존재하는한 이름이나 형식이 바뀔지언정 사라지는 경우가 거의 없다.
    • 인터넷이 영원히 사라지지 않는 이상 블로그도 계속해서 발전하며 구준히 유지된다는 말이다. 
      • 포털은 트래픽을 확보해야 하기 때문에 하나의 서비스를 종료할 경우, 그 트래픽을 대체할 수 있는 다른 서비스가 필요하다.
      • 내가 이용하는 서비스의 이름이 무엇인지는 중요하지 않다. 내가 이용하는 플랫폼이 사라져도 내가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플랫폼이 생겨날 수 밖에 없다. 
      • 콘텐츠 제작 방식이나 운영방식, 로직 등 깊이 이해한다면 플랫폼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 다른 SNS, 유튜브가 발달해도 블로그는 사라지지 않는다. 각 매채의 장단점이 있고, 그들만의 매력이 따로 있다. (TV가 나와도 라디오는 사라지지 않은것 처럼)
    • 온라인 마케팅 공부를 하여 콘텐츠를 더 부각시킨다던지 노출을 더 할 수 있는 온라인 마케팅 경험을 쌓는게 중요하다.
    • 나는 지금 상황에 만족하지 않고, 더 많은 돈을 벌고 싶다면 행동하라. 행동하지 않으면 바꾸지 않는다.
    • 도전하다가 포기할 수는 있어도 시작도 하기 전에 포기하지는 말자. 거창한 계획을 세우기보다는 할 수 있는 일을 해야한다. 성공은 정해진 수순은 없다.
    • 성공이란 도전이 있기에 가능한 결과물이며, 모두가 성공하는 것은 어려울지라도 누구에게나 가능성은 있다는 사실을 잊어선 안 된다.  
  • 05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로 다짐했다
    • 실패를 통해서도 배울게 있다. 블로그를 처음에는 방문자수에만 집중하게 된다. 블로그를 키운다는 것은 방문자를 늘리는 것이다. 
    • 우리가 돈을 벌겠다라고 한다면 블로그는 돈을 버는 수단이 되어야한다. 우리의 목적은 돈, 수단은 블로그. 블로그 운영이 목적이 되면 돈을 벌기 어렵다. 
    • 트래픽 확보가 돈을 벌기는 쉬우나 내 목적에 맞게 방향을 설정하고 채널을 운영해야 한다. 
    • 블로그로 돈을 번다(X) --> 블로그로 무엇을 해서 돈을 번다.(O)
    • 블로그로 돈을 버는 방법
      • 1. 협찬(체험단)
        • 상품이나 업체와 관련된 리뷰를 작성하여 협찬 비용을 받는다. 
        • 포스팅 대행도 협찬의 일종이다. 
      • 2. 광고 (제휴마케팅)
        • 광고 배너나 광고 링크를 본문에 게재하여 전환율만큼 이익을 얻을 수 있다. 
        • CPA, CPC, CPM, CPI, CPS등 종류가 다양하다.
      • 3. 판매
        • 직접적으로 판매할 수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가 있을때 자신의 블로그에 홍보한다. 
        • 구매 대행, 공동 구매 형식으로 이루어지기도 한다. 
    • 블로그 종류
      • 1. 취미 블로그
        • 본래의 용도와 같이 취미, 기록 용도로 운영되는 블로그
      • 2. 블랜딩 블로그
        • 기업이나 개인의 이미지, 브랜드 구축을 위한 블로그
      • 3. 마케팅 블로그
        • 상품이나 서비스를 직접적으로 홍보, 판매하기 위한 블로그
      • 블랜딩 블로그가 광고를 하게 되면 이미지가 훼손될 수 있다. 
      • 반대로 광고가 목적인 블로그는 블랜딩이 나쁘지는 않다. 
      • 자신의 최소한의 방향은 반드시 결정해야 한다.

제2부. 자면서도 돈이 들어오는 파이프라인 구축 공식

  • 01 성공의 핵심은 극비의 노하우가 아니다
    • 어쩌면 성공으로 이끄는 진정한 힘은 어떠한 방법이나 노하우가 아니라 성공에 대한 태도에 있을지도 모른다.
    • 어떻게 성공했을까? --> 어떤 방법을 찾았을 것이다. 
    • 어떻게 찾았을까? -->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을 것이다. 
    • 어떻게 버텨냈을까? --> 가능성을 발견했을 것이다. 
    • 어떻게 가능성을 알았을까? --> 무언가 알고 있었을 것이다. 
    • 어떻게 알게되었을까? --> 경험이 필요하다.
    • 온라인 마케팅을 돈보버는 방법(온라인 광고 종류)
      • 1. CPM(Cost Per Mile): 노출 1000회당 광고비를 지급하는 방식이다. 방문자가 해당 광고를 보는 것만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다. 
      • 2. CPV(Cost Per View): 광고 영상을 시청할 때 광고비를 지급하는 방식이다. 대표적으로 유튜브 동영상 광고가 여기에 해당한다. 
      • 3. CPC(Cost Per Click): 광고를 클릭할때 광고비를 지급하는 방식이다. 구글 에드센스, 네이버 애드포스트 광고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 4.CPA(Cost Per Action): 광고를 클릭하고 광고주가 원하는 성과가 생겼을 때 광고비를 지급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광고주가 원하는 행동이 사이트 회원가입이라면 가입이 이루어져야 하고, 보함 상담이 목적이라면 실제로 상담이 이루어졌을 때 광고비를 지급받을 수 있다. 
      • 5. CPI(Cost Per Install): 광고를 클릭하여 설치가 이루어졌을때 광고비를 지급하는 방식이다. 모바일 앱 설치가 여기에 해당한다.
      • 6. CPS(Cost Per Sale): 광고를 클릭하여 판매가 이루어졌을 때 광고비를 지급하는 방식이다. 대표적으로 쿠팡 파트너스, 아마존 어필리에이트 등이 있다. 
      • 7. CPP(Cost Per Period): 광고가 게시되었을 때 광고비를 지급하는 방식이다. 성과와 관계없이 일정 기간별로 미리 ㅎ바의된 금액을 받을 수 있으며, 웹사이트 배너광고 등이 보통 여기에 해당한다.
    • 광고는 노출형 광고(CPM, CPV), 클릭형 광고(CPC), 성과형 광고(CPA, CPI, CPS)로 나뉘게 된다
    • 노출형 광고(CPM, CPV)
      • 광고가 노출되는 것만으로도 수익금을 지급 받을수 있다. 즉 트래픽과 수익이 비례한다. 
      • 조회만으로 수익이 발생하나 단가가 낮고 마케팅 회사가 선호하지는 않음
      • 그래서 보통 클릭형 광고와 섞여있는 경우가 많다.
    • 클릭형 광고(CPC)
      • 광고가 노출되어 클릭이 발생했을 때 수익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 
      •  수익이 트래픽과 비례하지는 않는다.
      • 난이도는 조금 높은편이지만 단가가 높고 노력 여부에 따라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 
    • 성과형 광고(CPA, CPI, CPS)
      • 광고주가 원하는 행동(Action, Install, Sale)이 유도되어야 수익금을 지급 받을 수 있다. 
      • 트래픽이 수익과 비례하지 않는다.
      • 난이도가 매우 높으나 개인의 실력에 따라 수익적인 한계가 거의 없다는 장점이 있다.
      • 제휴 마케팅이 성과형 광고라고 말할 수 있다. 
    • 제휴 마케팅 플랫폼은 광고주가 자신이 홍보하고자 하는 서비스나 상품을 올리면, 개인 마케터가 조건을 비교하면서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광고주가 광고 대행사에 등록함으로써 광고대행사에서 해당 조건에 맞는 크리에이터를 찾아 의뢰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짐
      • 제휴 마케팅 플랫폼은 머천트를 잔뜩 모아놓은 회사라고 생각하면 된다.
    • 모든 인터넷 트래픽이 포털사이트로 모인다. 즉 많은 광고주가 모여드는 곳이 바로 포털사이트다.
      • 마케터가 광고를 승인받아 게재할 경우 포털에서 등록된 광고를 랜덤으로 송출, 특정 광고 노출이 쉽지 않다.
      • 대부분 포털 노출형 광고가 있다. 
    • 네이버 에드포스트
      • 2009년에 네이버에서 정식으로 지원하는 광고 플랫폼
      • 광고주가 네이버에 광고를 등록하면 자사 서비스로 송출해 주는 방식
      • 네이버 블로그만 해당 광고 게재가능
    • 구글 애드센스
      • 2003년부터 구글에서 정식 지원하는 광고 플랫폼
      • 모든 수익을 달러로 지급해 주는 특징이 있음
      • 수익 배분은 68:32로 마케터가 더 많이 갖게 되는 구조라 수익이 높은 편임
    • 다음카카오 애드핏
      • 가장 늦게 출시된 광고 플랫폼으로 2019년부터 지원
      • 웹사이트는 카카오 애드핏 광고를 게재하는 것이 가능하다.
  • 02 딱, 아는 만큼 보인다
    • 네이버 블로그의 장단점
      • 장점
        • 국내에서 압도적인 트랙픽 점유율을 보인다.
        • 사용자가 많은 만큼 정보도 다양하다.
        • 초보자도 블로그를 쉽게 꾸밀 수 있다.
        • 네이버 겸색에서 유리하다.
        • 홍보 및 마케팅 체험단 등 츠래픽을 필요할때 유리하다.
      • 단점
        • 전문가가 많다는 것은 양날의 검이 될 수 있다. 
        • HTML/CSS 편집이 불가능하다
        • 블로그 편집이 제한적이라서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없다.
        • 할 수 있는 광고가 제한적이다.
    • 카카오 티스토리의 장단점
      • 장점
        • 초보자도 블로그를 쉽게 꾸밀 수 있다.
        • HTML/CSS 편집이 가능하다.
        • 거의 모든 광고를 게재할 수 있다. 
        • 구글 애드센스 사용이 가능하다.
        • 다음 포털과 카타오 톡 곰색(#검색)에서 유리하다.
      • 단점
        • 다음 포털의 트래픽 점유율이 높지 않다.
        • 네이버와 비교해서 오류가 잦다. 
    • 워드프레스의 장단점
      • 장점
        • 서비스 제재를 받지 않아 자유롭다.
        • 구글 검색에서 유리하다.
      • 단점
        • 웹사이트 제작 능력이 필요하다.
        •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 최기 비용이 발생한다.
        • 노출의 기반이 되는 포털사이트가 존재하지 않는다. 
    • 애드센스를 선택하고 티스토리를 활용하여 콘텐츠 제작을 시작했다. 
    • 자면서도 돈을 벌 수 있는 파이프라인을 만들기에 콘텐츠 광고를 이용하는 블로그가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 당신이 꾸준히 노력하기 위해서는 헤아릴 수 없는 많은 정보가 아니라 확신부터 가져야 한다. 
    • 우리는 블로거가 아닌 마케터의 자세로 임해야 한다.  블로거의 시선으로 운영하는 블로그와 마케터 관점으로 철저히 수익을 위한 블로그를 운영하는 일에는 큰 차이가 있다.
    • 해보지 않으면 알수 없고, 블로그는 실패해도 잃을게 없다. 당신의 삶을 역전시키고 싶다면 확신을 가지고 도전하라. 
  • 03 첫 단추를 제대로 끼우는 게 중요하다
    • 시작이 반이다. 처음부터 돈이 되는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도록 블로그의 방향, 돈을 버는 방법, 광고 플랫폼의 종류, 블로그 서비스의 특징 등이 중요하다.
    •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하라.
      • 수익형 블로그의 경우는 모바일 꾸미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로 설정
      • 콘텐츠 설정에서 글 작성할때 글 상태는 공개로 설정
      • RSS 공개 개수는 50개로 최대로 한다.
      • 블로그 콘텐츠 주소는 숫자 주소로 한다.
      • 글은 최대 15개 까지 가능, 서식/플러그인 기능 사용 / 예약 가능
    • 포털 사이트에 등록하라
      • 네이버 사이트 등록(네이버 웹마스토 도구 등록)
        • 웹마스터에 사이트 등록 후 Meta 코드를 head 사이에 넣는다.
      • 구글 사이트에 등록
        • 구글 서치 콘솔 페이지에서 등록 가능
        •  
  • 04 시작은 구글 애드센스로 하라
    • 승인 조건
      • 1. 콘텐츠 분량
        • 권장 조건: 공백 제외 기준 최소 3000자 이상 작성한다.
        • 최소 조건: 공백 제외 기준 최소 1500자 이상 작성한다.
      • 2. 콘텐츠 개수
        • 권장 조건: 공개 글 50개 이상 되었을때 신청한다. 
        • 최소 조건: 공개 글 30개 이상 되었을때 신청한다. 
      • 3. 유사문서를 절대 작성하지 않는다. (매우 중요)
    • 승인 조건이 충족되면 에드센스를 신청한다. 
      • 애드센스는 1ㅇ니 1계정 원칙, 도메인 단위로 개별 승인을 받아야 함
    • 구글 애드센스 명의와 계좌 명의가 일치하지 않아도 된다. 예를 들어 부모님 계정으로 애드센스 승인을 받아 내 계좌를 등록하는 것도 가능하다.
    • 애드센스 수익금은 달러로 지급된다. 국내 계좌를 이용하는 경우 한화로 환전되어 입금되고, 외환계좌를 이용하면 달러로 입금된다. 
    • 애드센스 출금 금액을 설정할 수 있다. 지급에 있는 설정관리에서 '지급 일정'을 누르면 지급 기준액을 입력할 수 있는데. 1000달러로 설정하면 누적 수익금이 1000달러 이상 되었을 때 자동으로 출금된다. 최소 지급 기준액은 100달러이다. 
    • 애드센스 수익금은 매월 21일에 입금된다. 외환이 입금되는 만큼 은행에 따라 실제 입금일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며, 최소 지급 기준액에 미달되어 출금이 안 될 경우 다음달로 이월된다. 
    • 은행명: 농협: NATIONAL AGRICULTURAL COOPERATIVE FEDERATION  / NACFKRSEXXX 
    • 티스토리에서 에드센스 설정을 한다.
    • 광고 종류
      • 1. 인페이지 광고
        • 가장 흔하게 보이는 일밙거인 디스플레이 광고다. 
      • 2. 일치하는 콘텐츠
        • 여러 개의 관련 글이나 광고가 출력된다.
        • 일정 트래픽(약 일일 방문자수 1000명 유지)에 도달해야 설정할 수 있다. 
      • 3. 앵커광고
        • 모바일에서 상단에 표시되는 광고다.
        • 스크롤을 따라다니는 플로팅 광고다.
      • 4. 모바일 전면 광고
        • 페이지에 처음 진입했을 때 전체를 뒤엎는 광고다. 
  • 05 어떻게 나만의 무기를 갖는가
    • 주제 선정 가이드
      • 1. 자신이 좋아하거나 잘 알고 있는 주제인가?
        • 관심 분야가 아니면 다양한 소재를 생각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콘텐츠 질도 떨어질 수 밖에 없다. 무엇보다 글을 빠르게 작성하는 최선의 방법은 내가 알고 있는 내용을 작성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최소한의 시간으로 글을 작성하고 싶다면 반드시 알고 있는 내용을 다루는게 좋다. 
      • 2. 꾸준히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가?
        • 콘텐츠를 제작하면서 가장 힘든 것이 소재 고갈이다. 유튜버나 블로거라면 누구나 겪게 되는 상황이며, 처음부터 고갈되지 않는 주제를 선정하면 조금 수월하게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매년 진행하는 다양한 스포츠 경기나 신제품 리뷰, 이슈 등을 떠올려 볼 수 있다. 
      • 3. 해당 콘텐츠를 원하는 사람들이 있는가?
        • 수익을 목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글을 작성하는 게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된다. 트래픽을 모을 수 없는 글은 무의미하며 반드시 대중성에 대해 생각해야 한다. 고로 글을 작성할때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담아 써야 한다. 
    • 부담없는 주제를 정해서 쓰고 너무 전문적인 지식을 써야 할 필요도 없다. 
    • 초보자 글쓰기 가이드
      • 1. 글을 쓰는 이유는 나와 블로그를 위해서다.
        • 방문자가 좋아하고 오래 머물 수 있는 정도이지 그 이상의 것을 제공하려고 너무 애쓸 필요는 없다. 더 좋은 문장, 완성도 있는 문장에 너무 고민하지 마라.
      • 2. 글을 읽는 입장에서 생각해라. 
        • 방문자가 글을 읽는 순간에 불쾌감을 느끼지 않을 정도의 수준이면 충분하다.
      • 3. 내글은 방문자에게 평가받는 게 목적이 아니다.
        • 내글을 평가하는 대상이 있다면 그것은 방문자가 아닌 포털이다. 
        • 풀어서 작성하면 글자수가 더 늘어나서 유리할 수 있다. 
      • 4. 좋은 콘텐츠 기준은 무엇인가?
        • 수익형 블로거에게 좋은 콘텐츠란 돈이 되는 글을 의미한다.
        • 방문자에게 좋은 ㅋ콘텐츠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제공하는 글을 의미한다. 
        • 포털의 입장에서는 자신의 정책과 로직에 부합하는 글을 의미한다.
      • 사람들은 나에게는 관심 없다. 
        • 누군가가 궁굼해할 소재로 글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 정보를 제공하는 콘텐츠를 제작하는게 유리하다
      • 키워드란 사람들이 검색하는 단어나 문장 등의 검색어를 의미함
        • 블로그 운영에 커워드는 시작과 끝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중요한 요소다.
        • 이 키워드와 일치하는 제목과 내용을 작성하지 않으면 내 글은 해당 검색어로 노출되지 않는다는점을 명심하라. 
        • 키워드 검색도구 블랙키위, 구글 트렌드
      • 장기적으로 필요한 마인드
        • 세부 목표를 정하라. 금액이나 방문자 수 등
        • 꾸준함이 중요하다. 블로그가 글이 제대로 검색되기 위한 시간 필요하고 시간이 흐름에 따라 수익이 늘어나기 때문에 꾸준히 진행 하는게 이슈다. (적어도 10년 이상)
        • 콘텐츠 10,000개 이상 작성
        • 다양한 실험과 경쟁력을 키워라.
        • 포털 트랜드를 간파하고 변화에 적응하라. 
        • 사업가 마인드를 가져라. 자신의 분야를 꾸준히 개척하라.
      • 시간 소요가 많이 드는데 서서히 글이 누적되면 수익이 상승하는데, 한번 쌓아둔 수익은 어느 정도 지속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일하지 않고도 수익이 발생하는 시기는 반드시 온다. 그때까지 꾸준히 정진하라.
    • 꾸준함의 조건
      • 가능성과 믿음: 누군가는 돈을 벌고 있다. 나도 가능하다. 자신을 믿어라.
      • 명확한 목표 설정: 거창하지는 않더라도 세부 목표를 설정하라.  조회수 증가, 월 30만원 등
      • 나 자신과 경쟁: 혼자 하는 일이라 스스로 경쟁해야 한다. 전과 나와의 수익 비교, 승패 
      • 글쓰기의 즐거움: 글쓰기에 재매를 붙이는 것. 자신이 좋아하는 주제, 타인에게 즐거움을 주는 주제
      • 즐길 수 있는 환경조성: 장소나 시간을 자기가 좋아하는 곳으로 한다.  생활 리듬을 찾아라.
      • 자신의 성향 파악: 마감 시간, 또는 독자와의 약속, 소통 등
      • 선언의 힘: 누군가에서 선언하라. 나는 성공할꺼야, 1년만후에는 몇개의 콘텐츠, 월 수익 50만원 받을꺼야 등
      • 일로 느끼지 않기: 취미가 일이고 내가 좋아하는 것을 공부하게 되면 일로 느껴지지 않는다.
    • 블로그로 돈을 번다는 생각을 버리고 인터넷으로 돈을 번다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 
    • 파이프라인을 확장하여 다양한 수익구조를 가져라. 그리고 벌은 수익은 모두 투자하라. 
    • 티스토리는 애드센스 블로그로 활용, 네이버 블로그는 브랜딩을 해서 협잔을 받거나 원고료를 받는 방향으로 운영하라
    • 다양한 소재와 스토리텔링을 강화해서 콘텐츠를 강화하라. (유튜브 숏컷 등)
    • 재능의 확장: ppt 제작방법, 엑셀 사용법 같은 일반적인 분야의 노하우를 추가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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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베스트 문장

 

꾸준함 지속성이 답이다 빌딩을 올리듯이 꾸준히 콘텐츠를 개발하라 그리고 글을 작성하라
블로그는 사라져도 내 콘텐츠와 생산능력은 사라지지 않는다

감사합니다.